홈으로contactus로그인회원가입시작페이지설정사이트맵ENGLISH
한국ywca연합회 로고
한국YWCA연합회 서브비주얼
섬김,나눔,살림의 삶은 우리를 하나로 묶는 희망입니다.
한국YWCA연합회
소식나눔
한국YWCA연합회
성명서/보도자료
HOME > 소식나눔 > 성명서/보도자료 > 성명서/보도자료
 
제목 한국YWCA, 북한어린이돕기 캠페인 펼쳐
작성자 관리자
글정보 Hit : 413, Date : 2019/05/17 16:24

한국YWCA, 북한어린이돕기  

거리캠페인 펼쳐

가정의 달 맞아 북한어린이에게 사랑 전달하고자 

-5월 17일(금) 오전 11시 30분부터 YWCA연합회 회관 앞    

-‘북한어린이,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 주제로 열려

()한국YWCA연합회(회장: 한영수)517() 오전 1130분부터 한국YWCA연합회관(서울 명동) 앞에서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북한어린이돕기 거리캠페인을 펼쳤다. ‘북한어린이,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를 주제로 펼치는 오늘 캠페인에서 YWCA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모금 참여를 할 수 있는 나눔장터를 운영했다.  

 

한국YWCA 회관 앞을 지나는 직장인, 관광객, 체험학습을 나온 학생 등이 북한어린이도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라는 호소문에 귀기울이고, 물품을 구입하며 모금에 동참했다.  


2019년 유엔 북한팀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동 5명 중 1명이 만성영양실조이고, 식량 생산량은 전년 대비 50만 톤 감소한 495만 톤으로 최근 10년간 최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유엔과 미국 대북제재로 인한 경제난과 자연재해로 인한 식량난을 함께 겪고 있다. 북한인구의 43%190만 명은 인도주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으로서, 국제 인도주의 공동체들은 12천만 달러를 유엔에 긴급 요청했다. 각 유엔 제재 결의안들도 인도지원 사업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함을 명백히 밝히고 있다.


한국YWCA 대북지원 및 보건의료사업은 북한의 모성과 영유아 그리고 아동의 건강을 위한 인도적 원칙에 기초하여 진행하고 있다. 1986년 평화통일운동을 시작으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1996년 이후로 지속한 북한어린이 분유보내기 운동2011년 북한 안주지역 어린이들에게 분유 4, 20141월 북한 남포지역 어린이들에게 분유 5톤을 전달했다. 2017년에는 북한수해돕기 기금 전달, 평양의학대학 척추재활센터 건립을 지원했고 20184월부터 20193월까지 6천만 원 상당의 분유를 평북 룡천군 탁아소에 전달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모금액은 북한어린이를 위한 콩기름 구입에 쓰일 예정이다 

<북한어린이돕기 거리캠페인 호소문>


명동을 오가시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YWCA연합회는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이 이어지기를 소망하며, 북한어린이를 돕기 위한 작은 나눔의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은 모든 시민의 마음을 설레게 하였고, 우리는 희망의 씨앗을 바라보며 한껏 부풀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다시 한반도에는 긴장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북한 어린이를 돕자고 하는 것이 왠 말이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요.

하지만 북한은 지금 심각한 경제난과 식량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유엔이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북한 어린이 5명 중의 1명은 만성영양실조를 겪고 있고, 특히 여아의 발육부진율은 남아의 발육부진율보다 높다고 합니다.


세계영양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영양실조에 따른 빈혈, 발육 부진의 심각한 문제를 겪는 26개 국가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가임기 여성의 빈혈 발생률은 30%를 넘고 있으며, 모성 사망률은 10만 명 당 82명에 달합니다.


또한, 북한의 경작률은 최근 10년 간의 기록을 비교해볼 때 최악의 상황입니다. 이는 경지 부족, 낙후된 농기계와 비료, 그리고 반복되는 자연 재해에 기인합니다. 지난 해에는 폭염과 태풍 솔릭, 홍수 피해까지 겪었습니다. 2016년부터는 유엔 제재가 강화되어 경제는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유엔 북한 조사팀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북한 인구의 43%1,100만 명에게 인도주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제 인도주의 공동체들은 유엔에 긴급 자금을 요청하고, 국제 사회가 북한의 기아 퇴치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한국YWCA1997년부터 어머니의 마음으로 북한어린이에게 사랑을전하는 운동을 전개해왔습니다. 북한 어린이의 건강을 지원하는 일은, 평화 통일 시대를 준비하는 일입니다. 또한, 차세대 주역인 남북 어린이들이 동등한 관계 속에서, 서로 이해하며, 평화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명동을 오가시는 시민 여러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북한 어린이도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

내 식비의 10분의 1, 오후 커피 한 잔의 값으로 북한어린이들에게 사랑을 표현해 주십시오. 이 작은 나눔의 바자에 즐겁게 참여해주시고, 모금에 기꺼이 함께해주십시오. 오늘 여기 모여진 모금액은 북한 신의주 지역 어린이집에 콩기름 지원을 위해 쓰여질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정성과 사랑, 관심을 모아 지속적인 남북의 교류와 연대가 이루어진다면, 한반도의 오랜 고통과 상처의 역사는 곧, 회복과 치유 그리고 기쁨의 역사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 한국YWCA연합회 (우 04538) 서울시 중구 명동길 73 한국YWCA연합회
  • TEL 02-774-9702~7 FAX 02-774-9724 E-MAIL koreaywca@ywca.or.kr
  • COPYRIGHT(C) YWCA ALL RIGHTS RESERVED. FOR QUESTION AND COMMENT SEND E-MAIL TO WEBMASTER
이용약관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