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contactus로그인회원가입시작페이지설정사이트맵ENGLISH
한국ywca연합회 로고
한국YWCA연합회 서브비주얼
섬김,나눔,살림의 삶은 우리를 하나로 묶는 희망입니다.
한국YWCA연합회
활동나눔
한국YWCA연합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제정취지
HOME > 활동나눔 > 한국여성지도자상 > 한국여성지도자상 제정취지
한국여성지도자상 소개
한국여성지도자상 제정 취지

한국여성지도자상은 한국의 여성 지도력 발전을 위해 지난 86년 동안 노력해온 YWCA가 여성 리더십의 가능성과 능력을 지지해 온 한국씨티은행의 후원을 받아 제정한 상이다.
이 상은 다양한 영역의 여성 지도자를 사회에 알림으로써 한국 여성 지도력의 위상을 정립하고 기반을 다지고자 마련되었다.

지금 우리 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여성의 역할과 리더십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사회를 이끌어가는 데 여성의 참여와 지도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지도력이 효율성과 생산성에 비중을 두었다면, 이제는 전문지식, 창조성, 감수성, 통합적 사고, 세계적 안목의 지도력이 요구된다. 이는 여성이 지닌 특성과 매우 가깝다.

한국 여성들은 교육과 사회 참여 기회의 확장을 통해 다양한 전문분야와 정부나 기업의 주요한 의사 결정 지위에 진출하여 지도력을 발휘하였다. 그러나 아직 사회 곳곳에서는 다양한 경험과 전문능력을 가진 여성 지도자가 부족하기에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위해 많은 여성의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여성 지도력의 이상형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에 공헌하고 있는 여성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지도력과 업적을 인정하고 알림으로써, 사회 인식을 증진시키며, 차세대 여성 지도자에게 희망을 주고자 한다.


ywca 지도력의 기둥, 박에스더 선생

고 박에스더 선생은 1902년에 태어나 2001년 돌아가시기까지 반백년을 넘게 YWCA를 위해 헌신하신 분이다. 두 살 때 부모 품에 안기어 미국으로 이민을 간 박에스더 선생은 1928년 하와이 호놀눌루YWCA 간사 활동을 시작하여 1947년 한국YWCA의 고문총무로 오게 되었다.

한국YWCA의 가장 시급한 일이 YWCA회관의 확보와 지도력 양성이라고 여긴 박에스더 선생은 회관 건립과 지도력을 위해 후원자를 모으는 일에 앞장섰다. 또한 YWCA 실무자를 해외에 파견하여 훈련을 받게 하고 자원봉사자들이 그들의 몫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장을 만들면서 민주적으로 회의를 운영하는 방법을 익히게 했다.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YWCA운동을 확산 시키면서 한국YWCA의 기초를 단단하게 세우는 일에 열정을 쏟았다. 이와 같은 YWCA의 선구적인 활동에 많은 여성들이 모여들었고 YWCA는 대표적인 여성운동단체로서 자리잡아갈 수 있었다.

한국YWCA는 ‘YWCA는 사람입니다.’라는 믿음으로 자신이 가진 시간, 물질, 재능, 심지어 건강가지 모든 것을 다 바친 박에스더 선생의 듯을 이어가기 위해 여성지도력 양성에 힘써 왔으며, 그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여성지도자상을 제정하였다.

  • 한국YWCA연합회 서울시 중구 명동길 73, 2층 한국YWCA연합회 (명동1가, YWCA연합회) (사)한국YWCA연합회 (우: 04538)
  • TEL:02-774-9702-7 / FAX:02-774-9724 / E-MAIL:ywcamail@naver.com
  • COPYRIGHT(C) YWCA ALL RIGHTS RESERVED. FOR QUESTION AND COMMENT SEND E-MAIL TO WEBMASTER
이용약관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