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ywca연합회 로고
홈으로contactus로그인회원가입시작페이지설정사이트맵ENGLISH
한국YWCA연합회 서브비주얼
섬김,나눔,살림의 삶은 우리를 하나로 묶는 희망입니다.
한국YWCA연합회
YWCA
한국YWCA연합회
역사
HOME > YWCA > 소개 > 역사

한국YWCA연합회 역사

현재 한국YWCA는 전국에 52개 회원YWCA(2014.5월 기준)를 두고 8만5백38명(2001.12월 기준)의 회원과 함께 이 사회의 평화 이루기에 모든 힘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한국YWCA연합회 역사
김활란, 김필례, 유각경 선생에 의해 창립된 한국YWCA 초기의 활동들은 주로 계몽, 교육, 생활개선 여권신장, 민족운동 등에 집중되었다. 당시 여성 들을 괴롭히던 조혼, 공창제도 폐지와 축첩제의 반대 등을 통하여 여성들의 권익보호는 물론 애국정신을 기반으로 물산장려운동에도 앞장섰다.
1950, 60년대 YWCA는 박에스터 선생의 영향으로 지도력 훈련을 강화하면서 민주적이며 공적인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여성지도력을 배출해 내는 중요한 기지가 되었다. 1970년대에는 소외지역을 위한 활동을 개발하여 봉사활동을 하는가 하면 청계천 노동자들을 위한 평화교실을 개설하였고 노동자 문제에도 개입하여 노동자들의 권익보호와 생활 조건 향상, 더 나아가 근로여성들의 직업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주력하였다. 또한 여행원 결혼 각서 폐지운동, 여성조기 정년제 폐지운동, 가족 개정법 운동에 앞장서면서 여성의 인권신장에 앞장섰다.
1980년대 후반부터 외채를 줄이고 소비를 절약하는 경제자립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환경운동을 벌였으며 냉전의 종식과 새로이 개편되는 세계화의 질서 속에서 통일 문제를 중심으로 한 평화프로그램을 전개하였다. 365일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운동, 연변 한민족여성대회를 열어 민족통일을 전망하면서 흩어진 여성동포가 함께 할 수 있는 역할을 모색했다. 1995년 세계YWCA 100주년 대회를 한국 서울에서 갖게 되어 성공적으로! 대회를 치름으로써 다시 한번 한국YWCA의 저력을 드러내었다. 특히 1998년 IMF 파동으로 외환위기 사태가 빚어지자 외화 모으기 캠페인, 사랑의 먹거리 나누기 운동, 실업충격완화 및 창업준비 프로그램, 여성실업자를 위한 재활용 공공근로사업 등을 전개하면서 우리 경제 살리기 시민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YWCA 1922~2002
  • 1922~1945
  • 1946~1962
  • 1963~1972
  • 1973~1979
  • 1980~1985
  • 1986~1995
  • 1996~2002
세계와 함께 이웃과 함께
우리 사회의 부조리를 바로잡고자 전국의 회원들이 한 목소리를 냈던 바른삶 실천운동은 개인의 작은 변화가 사회변화를 이끌어낼수 있다는 자긍심을 우리들에게 안겨주었다. 더구나 IMF파동 이후 나라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공동체의식 회복은 정의, 평화, 창조질서보전이 이루어지는 세상 건설이라는 YWCA의 목적을 더욱 실감나게 만들어 주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전개되던 통일운동은 구체적인 실천운동으로 확산되어져 갔다. 수해로 고통받는 북한 어린이에게 분유를 보내고, 혹한으로 고생하는 북한동포에게 내복을 보냈으며, 통일이후 우리와 북한주민의 가교역할을 담당할 북한이탈 주민들을 위한 상담활동 및 취업훈련을 전개해가고 있다.
한국ywca연합회 한편 매년 각 회원YWCA 모니터 회원들이 열성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사랑음식점 사업은 친환경음식점 업주들을 격려하고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녹색소비자운동이다. 이는 환경사랑 가족신문공모전으로 이어져 가정에서의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실천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젊은 지도력의 양성과 세계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국제자원활동 연합캠프를 매년 개최하면서 외국의 대학생들과의 교류를 꾀하고 있으며 대학YWCA 회원운동의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만화공모전 사랑의 우체통, 또래상담활동, 청소년 사랑업소 선정 등을 통해 YWCA-틴 회원 운동의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외환위기 때 이루어졌던 사랑의 먹거리나누기운동은 계속 지속되면서 자원봉사활 성화를 이끌어냈으며 여성가장을 위한 취업훈련 및 알선은 여성취업 확대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다해내고 있다.
한국ywca연합회

한국YWCA가 창립80주년을 맞은 2002년 "YWCA는 평화를 만드는 힘입니다."는 주제 아래 전국의 회원YWCA들은 북한바로알기 및 북한이탈주민 돕기를 펼쳐가고 있으며 여성의 정치서례화와 올바른 정치문화 형성에 앞장서 갈것이다. 100년을 향하여 건강한 여성이 만드는 사회를 위하여 한국Y는 어제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늘의 80을 새롭게 가슴에 새기며 내일을 준비해가고 있다.

  • 한국YWCA연합회 서울시 중구 명동길 73, 2층 한국YWCA연합회 (명동1가, YWCA연합회) (사)한국YWCA연합회 (우: 04538)
  • TEL:02-774-9702-7 / FAX:02-774-9724 / E-MAIL:ywcamail@naver.com
  • COPYRIGHT(C) YWCA ALL RIGHTS RESERVED. FOR QUESTION AND COMMENT SEND E-MAIL TO WEBMASTER
이용약관개인보호정책